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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컴퓨 B0005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학습목표
    프로그래밍논리의이해를 통해 얻은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심화된 프로그래밍 기법 및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향후 고급 과목에서의 과제 해결 및 프로젝트 과목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툴을 익힌다.
    강의개요
    디버깅 기법, 기초적인 자료구조 사용 방법, 안정적인 코딩 작성 기법 및 다양한 프로그램 문제들을 실습 위주로 해결한다.
    평가방법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에서의 이론 평가. 매주 부여되는 프로그램 과제를 해결하여 제출하고 이를 통한 실습 능력을 평하하여 이론 평가와 합산한다.
  • 컴퓨 B0002 데이터베이스개론 (Introduction to Database)

    학습목표
    본강좌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이해하고 SQL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본 강좌에서는 관계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개념, 데이터모델, 데이터베이스 질의어, 데이터저장, 데이터베이스 설계, 트랜잭션에 대하여 교육한다.
    평가방법
    강의 내용의 이해도를 측정하는 중간고사 와 기말고사, 수업참여도, SQL 프로그래밍 과제수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컴퓨 B0003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학습목표
    자료구조의 개념, 자료구조의 종류와 특성을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적절한 자료구조의 선택 및 활용 등을 교육하여 자료구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강의개요
    본 과목에서는 스택, 큐, 연결리스트, 트리, 이진탐색트리, 신장트리, 탐색, 그래프 등을 강의하며 강의방법은 각 종류에 대한 특성을 강의하고 실제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중심으로 교육한다. 또한 각 자료구조 종류별 프로그래밍 과제물을 부여하여 응용능력을 습득케 한다.
    평가방법
    자료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에 관한 지식의 이해도를 시험을 통하여 측정하고 실제 응용능력은 자료구조별 프로그래밍 과제물로써 평가한다. 또한 알고리즘의 설계 및 구현 능력을 프로젝트 형태의 과제물을 부여하여 평가한다.
  • 컴퓨 K0053 네트워크 (Network)

    학습목표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 상에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토콜 및 통신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여 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강의개요
    통신 프로토콜, 인터넷 통신 기술, 보안(security) 관련지식 및 도구, 운영체제에 따른 네트워크 기술과 특징, 방화벽, 웹 보안등의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평가방법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통해 수업시간에 강의된 이론 내용을 평가한다. 그리고 간단한 C/C++프로그래밍 과제를 통해 수업시간에 배운 소켓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평가한다.
  • 컴퓨 K0054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학습목표
    우리가 어떤 대상을 만드는 일은 모형을 정립한 후 이를 근거로 하여 실현한다. 컴퓨터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것도 모형이 필요하다. 본 강의는 모형을 표현하는데 가장 포괄적이고 강력한 도구를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강의개요
    본 강의는 전산학을 위한 개념적이고 논리적인 틀을 수학이라는 언어에 의해 제시한다. 주요 내용은 수리논리를 통한 수학적 논증, 그리고 집합, 그래프, 불 대수, 대수계 등에 의한 이산적인 대상과 상호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이산구조를 다룬다. 또, 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분석할 수 있는 기초 계산론도 소개한다.
    평가방법
    본 강의는 이산구조를 전산학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므로 중간 및 기말고사와 평소의 문제해결능력을 근거로 평가한다.
  • 컴퓨 K0004 문제해결기법 (Problem Solving Using Computer)

    학습목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를 통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강의개요
    알고리즘에 의거한 문제해결 방법과 구조적, 객체 지향적 분석, 설계 과정을 통한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습득하고 이 방법을 사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본다.
    평가방법
    주어진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 설계 및 프로그램 개발 결과를 숙제로 평가하며 프로그램의 가능성, 품질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한다.
  • 컴퓨 K0005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학습목표
    본 강좌는 리눅스 운영체제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리눅스 설치 및 기본운영 방법을 습득하고, 리눅스 기본명령, 쉘, vi편집기 사용능력을 배양하고, 서버활용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본 강좌에서는 리눅스 운영체제의 개요, 리눅스 설치 및 기본운영 방법, 리눅스 기본 명령 (사용자 계정관리, 파일 및 디렉토리 관리, 프로세스 관리 등), vi편집기, 쉘, 네트워크 설정, 웹서버 관리, 메일서버 관리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평가방법
    강의 내용의 이해도를 측정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실습과제 수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컴퓨 K0007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학습목표
    컴퓨터통신은 컴퓨터만의 연결이 아니고 인공위성 시스템, packet switch, personal computer, pbx, lan, digital system등 여러 가지 장치들이연결되어 있다. 이와같이 복잡한 장치들이 서로 연결이 되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가 원만한 통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장치 상호간의 통신규약이 필요하다. 이런 규약을 수학이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이해 한다. 그리고 이들 통신을 실현을 위하여 전기적 특성을 설명하며 각 장치별로 그 특성을 이해한다. 이에 따라 각종 protocol과 연결방법, packet switch 등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강의개요
    정보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수반되는 통신 장치를 이해하고 이들을 연결하여 원활한 통신이 이루어지 통신 protocol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주요 내용은 컴퓨터네트워크, 전산기와 단말기와의 통신, protocol, lan, x.25 등의개념 등이다.
    평가방법
    데이터통신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과제물을 중심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컴퓨 K0055 IT 기술의이해 (Introduction to IT Technology)

    학습목표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인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에 대한 이론과 최신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들의 실제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강의개요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의 이해와 파일형식, 압축 기술, 동기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데이타베이스,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등에 대하여 기본 지식을 강의하며 실제 응용능력을 습득하게 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또는 각종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작품을 개발하는 실습을 한다.
    평가방법
    멀티미디어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습득정도는 시험을 통하여 측정하고 프로그래밍 능력 및 도구활용능력은 작품을 개발하는 과제물을 부여하고 작품전을 실시하여 평가한다.
  • 컴퓨 K0012 알고리즘 (Algorithms)

    학습목표
    고급 자료구조, 알고리즘 성능분석 기법, 그리고 알고리즘 설계기법을 숙지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강의개요
    알고리즘 성능 분석 방법과 설계 기법을 교육한다. 세부내용으로는 기본 자료구조, 각종 정렬 방법, 그래프와 해쉬, B-트리 등의 탐색 방법을 다루며 분할정복, 탐욕알고리즘, 역추적, 동적프로그래밍 등의 기법을 강의한다.
    평가방법
    강의 주제에 대한 프로그래밍 과제를 부여하여 실제 설계능력을 평가하며, 시험을 통하여 이론적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설계기법의 이해도를 평가한다.